2020년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여 한시적 금지였던 공매도, 금융 위원회에서 2021년 5월 3일부터 공매도 재개를 한다고 예정되었습니다. 공매도 재개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은 걱정이 많이 졌고 대처를 하려고 바빠진 거 같습니다. 공매도 재개시 주식 시장이 어떨지, 공매도의 대상, 공매도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행동, 공매도 대상을 다루겠습니다.
공매도 재개
코로나로 인해 금지되었던 공매도가 5월 3일부터 재개 예정되었습니다.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공매도 규제 강화로 이전만큼 무차별 공매도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코스피 측면에서는 영향력이 거의 없을 거라고 보지만 개별 종목으로 보면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대차거래
기관, 외국인들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 대차거래로 먼저 주식을 빌립니다. 대차거래란 기관, 외국인 사이에서 수수료를 받고 주식을 빌려 준 뒤 같은 주식을 돌려받는 거래입니다. 즉 대차거래 잔고 증가는 공매도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자금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대차거래가 개인투자자들에게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 대주제도가 대폭 개편되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번에 공매도에 참여하려는 개인투자자들도 많아졌다. 그 예로 개인 공매도 사전 의무교육(30분)을 참가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공매도 종목
고평가가 되어있는 종목, 대차 잔고가 많이 늘어난 종목은 조심해야 할 거 같습니다. 또 저평가된 주식, 낙폭과대주는 공매도 영향을 덜 받을 가능성이 있어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거 같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