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현금, 렌트, 할부, 리스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 리스는 돈의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오늘은 리스를 하는 이유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 구매를 어떤 방식으로 구매할지 고민하시는 분 또는 리스에 대해 잘 몰랐던 분들은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차량 리스란?
리스(Lease)란 어떤 물건을 사용료를 내고 타인에게 빌린다는 말입니다. 즉 임대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리스라고 하면 자동차 리스에 대해서만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리스할 수 물건으로는 자동차, 선박, 생활용품, 치과 장비 등 다양한 물건들을 리스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차량 리스란 자동차를 리스하려는 우리(사용자)가 리스사(소유자)에게 다달이 요금(리스료+이자)을 주면서 차량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리스하는 이유
할부와 리스는 똑같이 달마다 나눠서 계산하는 것은 같은데 왜 굳이 리스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그 이유는 리스의 장점 때문입니다.
첫 번째, 할부와 다르게 리스는 리스사의 명의로 빌려는 차량이라 취득세, 등록세, 채권 구매 의무가 없고 연간 부과되는 자동차세 등 경비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리스를 할 때 절세효과도 있습니다. 개인이 차량 구입을 위한 현금을 만들기 위해 소득세를 납세하지 안하도 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가 법인세 등 과세 소득 대상도 줄어듭니다. 그래서 고소득 개인 사업자의 경우 절세를 하기 위해 리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 번째, 리스한 자동차는 개인 소유 재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건강보험, 국민연금 등 납부 요율 증가가 억제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자뿐만 아니라 일반 직장인들도 리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네 번째, 차를 중고로 팔 때 리스사와 자신한 계약을 타인에게 승계시키는 리스승계라는 방식으로 승계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용 계약자만 변경이 되는 것으로 취등록세가 들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고가 차량을 자주 바꾸는 마니아들이 차량을 자주 바꿀 수 있는 이유입니다.
리스 단점
리스의 단점으로는 보험료가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리스사가 부담하는 것이 아닌 차량을 이용하는 사람이 부담을 해야 합니다. 또 리스를 하게 되면 금융 신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스된 자동차는 주행거리의 제한이 있습니다. 최대 주행거리를 넘겼을 때 1km당 페널티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리스를 하는 이유와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댓글